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블렌더를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익혀야 할 뷰포트 조작법에 대해 알아봅니다.
모델링, 애니메이션, 모션그래픽을 하든 시점을 자유롭게 조절하는 능력은 필수입니다!
🔍 Viewport란?
뷰포트(Viewport)는 블렌더에서 작업 중인 장면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.
내가 만든 오브젝트가 어떤 위치에 있고, 어떤 방향을 바라보는지를 여기서 확인하고 조작하게 돼요.
🖱 기본 조작 방법
동작마우스 조작설명
회전 | 중간버튼(휠) 클릭 + 드래그 | 시점을 회전시켜 3D 오브젝트를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어요 |
이동(패닝) | Shift + 휠 클릭 후 드래그 | 화면 자체를 좌우/상하로 움직입니다 |
확대/축소 | 휠 스크롤 위/아래 또는 Ctrl + 휠 클릭 후 드래그 | 카메라 줌 인/아웃 느낌이에요 |
⌨️ 숫자패드(View Shortcut)
키보드기능설명
1 | 정면(Front) 보기 | 3D 뷰포트를 정면으로 전환 |
3 | 오른쪽(Right) 보기 | |
7 | 위쪽(Top) 보기 | |
Ctrl + 1/3/7 | 반대 방향 보기 | |
5 | 직교(Orthographic) ↔ 원근(Perspective) 전환 | 평면 도면처럼 보기 / 현실감 있게 보기 |
0 | 카메라 뷰 보기 | 렌더링에 사용될 카메라 시점으로 보기 |
💡 숫자패드가 없는 노트북 사용자라면?
Edit > Preferences > Input에서 Emulate Numpad 체크하면 숫자키로 대신 조작할 수 있어요!
✨ 팁 – 시점 고정과 조정
- 마우스로 자꾸 중심이 어긋난다?
→ 오브젝트 선택 후 Shift + C 혹은 Numpad .(점)으로 중심 이동! - 카메라 위치를 직접 잡고 싶다면?
→ Ctrl + Alt + 0을 누르면 현재 시점이 카메라 시점으로 설정돼요.
📌 마무리
처음에는 마우스만으로 조작하다가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, 숫자패드 조작과 조합하면 훨씬 편리해져요.
뷰포트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어야 모델링이나 애니메이션 작업이 수월해지니 꼭 익혀보세요!
🌿 이 글은 M.Lab – Motion & Life Archive 에서 직접 작성한 콘텐츠입니다.
블렌더(Blender)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,
더 많은 실험과 기록은 블로그에서 계속됩니다 :)
📌 블로그 주소 : mion-archive.tistory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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